터 그를 멀어지게 했다. 닐 칼슨에 따르면 그는 초기에는 연극의 ‘예연자적인’역할의 가능성에 신념을 가지고 관객의 의식을 고양시키고 변화시키는 연극에 대한 믿음을 가졌으나 최근에 와서는 사진사로서의 극작가의 개념에 점점 더 접근해가고 있다.
흔히 입센과 버나드 쇼 등의 사회극의 전통
사람은 분명히 있다. 한 때 철없던 시절의 장난이라고 보기에는 엄청난 위험성이 숨겨져 있다.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옛 속담이 있다.’ 장난삼아 악플을 달았던 아이들이 책임감이나 죄책감 없이 그대로 성인이 된다면 미래의 사이버 세계는 지금보다 더 암울해 질 수 밖에 없다. ‘인터넷이 무
마녀사냥 또한 1692년에 있었던 일로 그보다 더 후에 일어난 것이다. 이처럼 시기적으로 보았을 때 마녀사냥은 중세의 종교적 성향과는 그다지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자기의 이웃이 악마와 내통하고 사회를 혼란시키려는 마녀라고 의심하게 된 것일까? 지금에 와서 누군
먼저 작품의 배경이 되는 1692년의 마녀사냥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을 알아보면 유럽에서는 이미 약 300만명이 마녀로 몰렸고, 4~6만명이 처형당했다고 할 정도로 마녀사냥이 성행했었다. 그 이유로는 무엇보다 종교적인 이유가 가장 강했는데,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배척하기 위한 수단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