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Ⅰ. 서론
누군가 ‘재생, 부활을 뜻하는 말로 14~16c에 일어났던 인간중심의 미술운동은?’하고 물어보면 르네상스라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르네상스의 배경과 그 시대의 주역들에 관해서 물어본다면 분명 말문이 막힐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 때 단순히 암기하기만 한, 유럽을 한 세기 동안이나
프란체스코페트라르카, 니콜로 마키아벨리 등 이탈리아의 문학은 서양 문화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
▷미술 _회화/조각/건축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으로 꼽히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작품이 거리 곳곳에 산재
▷음악 _오페라
세계적인 작곡가 비발디, 낭만주의 오페라
프란체스코페트라르카 (1304~1374)
고전학자는 종종 이탈리아 사람 Petrarch (1304-1374)는 르네상스의 시작 시기에 있다. 그의 초기 교육은 스콜라 학문과 고대 고전을 포함했다. 그의 어른 생애의 초기에, Petrarch는 교회의 보다 적은 성직자의 역할을 일으켜 이탈리아의 대학들과 중세 스콜라 철학의 실패자를
프란체스코페트라르카의 <나의비밀>, 조반니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등이 있다. 북유럽 르네상스 문학은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유럽의 패권이 이미 에스파냐로 옮겨짐에 따라 급속히 빛을 잃고, 탈리아의 르네상스와는 다르게 북유럽의 르네상스에서는 현실 사회와 교회를 비판할 수 있었다. 북유럽 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