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1. 연구 목적 및 전개
문예사조란 어느 시기나 시대에 일어난 공통적인 문학현상들의 시대적 흐름으로 어떤 문학의 유파나 집단이 지니는 사상적 예술적 특질을 포괄하는 일정한 흐름을 뜻한다.이선영, 「문예사조사」, 민음사, 1986, p10
따라서 고전주의에는 이전의 문학 작품을 중시 여기는
문예사조와 사회적 관계와의 관련성이라고 하겠다. 각 장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분한 것은 그 타오르는 시대정신의 불꽃이 하나로 타오르고 있으며, 응축되고 침전되어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는(p77) 심미의식을 각 시대별로 나타난 문예작품들과, 의식의 흐름이나 사회·경제적 상황과의 연관성, 공통
문예비평사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
문예작품과 무산문예비평」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논쟁의 쟁점도 주의 깊게 봐야할 부분이다.
Ⅱ. 본론
1. 1920년대 문예사조의 흐름 - 「소설문학의 20년」, 임화
1) 들어가며
임화는 이번 텍스트에서 1920년대 문학사를 문예사조와 그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특징으로서 전개시킨다. 문학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