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아날학파에 대해서
Ⅰ. 서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매일 새로운 뉴스를 제공하는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종잡을 수 없이 빨리 진행되는 역사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프랑스에서 역사는 하나의 상품으로서 사회의 커다란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다. 여기서 활동하는 학파가 아날학
데카르트의 코기토("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개념은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세계관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그럼 역사학에서 중세와 근대를 나눌 수 있는 분기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분기점을 찾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의 철학이 중세와 근대를 명확하게 나눈 지점에 대한 이
홉스봄 외 지음, 조성윤 엮음, {현대사회사 이론과 역사인식}, 청아출판사, 1982.
피에르 노라 엮음, {나는 왜 역사가가 되었나}, 에코리브르, 2001.
자크 르 고프, {서양중세문명}, 문학과지성사, 1992.
<표피적 정치사는 그만, 심층적 전체사를>
'태정태세문단세'는 지났다지만
몇 년 전에 재미있는 책을
마르크시즘과 아날학파로 대변되는 20세기 역사학의 최대 업적인 ‘사회사’는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그 연구방법론으로 선택하여, 종래의 랑케식 역사학보다 넓은 서술의 대상을 포함하는 혁신적인 역사학 체계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20세기 말부터는 이러한 사회사의 연구방법에 대한 자성적인
Ⅰ. 서론
문학이란 인간의 상상과 감정을 작가의 창조적인 상상력에 의해 언어라는 매체로 아름답게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아문학은 갓 태어난 영아부터 좁게는 초등학교 저학년, 넓게는 청소년 시기까지의 아이들을 위한 문학적 형식과 내용을 갖춘 문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