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를 떠올리게 되는 것은 지금까지 프랑스 영화계가 쌓아온 지난 길이 있었기 때문이고, 거기에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새로운 시도 중에서 1960년대의 누벨바그는 세계 영화사에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프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 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 대중영화의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프랑스 인상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자전거도둑-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리얼리즘은 10년을 지속했다. 그러나 네오리얼리즘 최후의 작품을 데 시카의 <지붕(1956)>으로 꼽는다면 14년으로 늘어난다. 이 장에서는 네오리얼리즘 사조의 대표작들 중 베르토 롯셀리니의 무방비 도시를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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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는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