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에 대한 그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함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 세계영화산업이 사실상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기 전부터, 프랑스는 이미 서구 국가들 중에서 ‘현실의 움직임’의 재현을 위한 연구를 가장 활발하게 진행시켰던 나라다.
1824년 벨기에의 화학자 조셉 니세포르 니에프스가 사진을 발명하고
1832년 벨기에의 물리학자 조셉 플라토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 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즉, 1970년대
영화들은 '시나리오 작가(Writer)의 영화' 이며, 프랑스영화들이 영화제 수상을 위한 영화들로 변질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대본 작가들을 대신해 감독의 창조적인 개성을 영화에 반영해야만 쓸모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트뤼포의 비평은 몇 년 후 프랑스누벨바그의 밑거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