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7
아폴리네르가 일곱 살 되던 해 봄, 드 코스트로 비츠키 부인은 두 아들을 데리고 모나코 공국으로 이주하였다. 바로 그날 강력한 지진이 이탈리아의 리비에라를 휩쓸었으며, 그 여진이 니스에까지 미쳤다. 아폴리네르는 그 추억을 간직하며, 『상형시집』(Calligrammes)의 「대서양 편지」(Lettre-Ocean)
1899년 가족을 따라 모나코를 떠나 파리에 정착한 그는 각종 일을 전전
푼돈을 받고 에로 소설을 쓰거나, 잡지에 기고하고도 보수를 받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문학적 꿈은 버리지 않았음
1902년 독일 과부의 딸의 가정교사가 되어 독일로 떠남
1907년 피카소 소개로 화상(畵商) 화가 마리 로
아폴리네르의 시적 서정도 현실과 말 속에 직접 뛰어 들어가 늘어진 감정을 격화 하고 마비된 감각을 깨워 일으키는 가운데 얻어진다는 뜻을 함축하는 해석.
“내생애에 일어난 사건들의 기념”
이미 정해진 시법에 따라 편안하게 읊어진 시들이 아니다.
선율과 시구의 반복을 통해, 그리고 어느 장
-구속 당할 당시의 아폴리네르-
1911
그러나 악운도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1911년 8월,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도난을 당하자, 아폴리네르가 그 혐의자로 체포된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엉뚱했다. 아폴리네르의 집에는 예술가라기보다는 건달 청년인 제리 피에레가 반쯤은 비서 자격으로, 반쯤
생애를 시종하여 고티에의 작품은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범주를 벗어나지 않았다. 그렇다고해서 냉담하거나 몰개성 일변도라고 말할 수도 없다. 예민한 영혼의 고뇌, 현실이 야기하고 꿈이 고양시킨 한 예술가의 고민이 함께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그 꿈마저도 "단단한 덩어리 속에 봉해지도록"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