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자리를 부여하기에 인색했던 프랑스 비평의 전통 때문인가? 피에르 쟈나 Pierre Jana는 『르뷔 데 시앙스 위멘느 Revue des Sciences humaines』'전쟁 속의 작가들' 특집호2)에서, 이 특집이 "프랑스에서 출간된, 전쟁문학을 조망하는 거의 최초의 시도"라고 지적하고 있다.
2. 수용소에 대한 대부분의 저술
공백 상태에 빠져버림.
² 12년간의 나치지배의 종식과 함께 내부적으로 복잡하게 뒤엉킨 거대한 이데올로기의 구조물 붕괴
² 제 3국이라는 천년제국의 꿈이며 ‘총통’의 권능과 전권에 대한 신뢰며 여타 민족과 종족에 대한 독일 게르만족의 우월 의식도 역시 허물어짐.
² 정신사적 배경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
문제, 잿더미 현실의 비참함, 곤경, 굶주림, 독일이 저지른 죄악 등이었다. 그러나 전쟁 직후에는 이런 문제들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을 찾지 못한 채 의욕에만 차 있었다. 이 젊은 작가들은 47그룹에 참가하며 성장하였다. 이와 함께 서독에 외국문학의 수용이 활발해졌는데, 이것은 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