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와 샹송
3. 대표적인 프랑스오페라
0 자크 오펜바흐 - ‘호프만 이야기’
0 술에 취한 호프만이 자신이 만난 세 여인들의 이야기를 해 줌.
0 세 가지 에피소드가 이어지는 오페라로, 다른 오페라와는 달리 프리마돈나가 세 명임.
우리를 일상적인 환각에서 깨어나게 하는 풍자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프랑스와 나란히 음악활동이 매우 성행하였다.
중세 음악사를 더 세분하자면, 400∼500년 무렵에서 1150년 무렵까지의 제1기, 1150년 무렵에서 1300년 무렵까지의 제2기, 1300년 무렵에서 1450년 무렵까지의 제3기로 구분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겠다.
①제1기(400/500∼1500경) : 남프랑스의 갈리아 성가 (원어명 :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 악파의 합창음악에서 볼 수 있는 코리 스페자티와 같이 합창대를 2군이상으로 분할한 경우에는, 복합창(2중합창, 3중합창 등)이라고 한다.
합창음악이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것은, 오르가눔이 등장한 9세기 무렵부터이다.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