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5) 내용 및 활동의 선정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용과 활동을 선정할 경우 타당성, 학습 가능성, 흥미존중, 중요성, 유용성 등과 같은 원리를 지켜야 한다. 타당성의 원리는 프로그램 내용
창조성을 요구하게 되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비경제적이며, 오류를 발생시키는데, 그 원인은 종래의 컴퓨터들에서 선언적 기술(declarative description)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 사항들이 절차적 기술(procedural description)로 상세하게 번역되어야 한다.
논리형 프로그래밍은 실행 가능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기술 개발이 요구되는 등의 적용상의 단점도 가진다. 이와같은
Ⅰ. 프로젝트학습
1. 의미
교수-학습 활동에 중요한 분야인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학습형태로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그룹을 이루어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모형이다.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에 근거를 두어 프로젝트를 유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문해 교수에 대한 최근의 협동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있다.
2. CIRC 프로그램의 절차
CIRC 프로그램은 이야기 관련 활동, 읽기 이해를 위한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통합 언어 교육과 쓰기의 세 가지 원리로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