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감정을 부으면서도 아이는 현실과 유희 세계를 구별할 줄 알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의 가시적이고 촉진할 수 있는 사물들을 상상적인 대상과 상황들로 연결 짓기 좋아한다. 즉, 몽상적 세계를 창조하고 그것을 진지하게 여기는 ‘놀이’를 하는 아이가 창조적 작가라고 프로이트는 말한다.
문학에 도시성의 표현과 반영을 찾는 것은 결코 불합리한 것이 아니다.
(2) 던랩(George Arthur Dunlap), 「미국 소설에 있어서의 도시─1789~1900」
- 도시에서의 성공을 위한 투쟁, 도시에서의 삶의 재해, 종교, 사회, 문학적, 예술적, 정치적인 삶 등이 소설에서 어떻게 묘사, 수용되고 있
Ⅰ. 서론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롬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프로이트의 죽음을 전하면서 <뉴욕타임스>는 사설에 이렇게 적고 있다.
"인류는 이제까지 세 번에 걸친 커다란 통사를 경험해 왔다. 먼저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우주에 대한 지구 중심의 꿈이 여지없이 깨져 버렸고, 다음으
Ⅰ. 서론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롬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프로이트의 죽음을 전하면서 <뉴욕타임스>는 사설에 이렇게 적고 있다.
"인류는 이제까지 세 번에 걸친 커다란 통사를 경험해 왔다. 먼저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우주에 대한 지구 중심의 꿈이 여지없이 깨져 버렸고, 다음으
문학 조류에 눈을 뜨고 시를 버리고 콩트나 평론을 쓰기 시작하였다. 그러나《니농에게 바치는 콩트 Contes a Ninon》(1864)을 보면 아직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남아있다. 1865년 출판된 자전적 중편소설 《클로드의 고백 La Conffession de Claude》에 경찰이 관심을 보이면서 아세트 서점에서 해고되었다. 1866년,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