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작가와 몽상」분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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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이트「작가와 몽상」분석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어린아이들의 '놀이'
2.성인의 '몽상'
3.몽상의 특징
4.시인, 놀이와 몽상
5.창조자와 꿈꾸는 자
본문내용
어린아이가 가장 애착을 느끼고 몰두하는 것은 ‘놀이’이다. 놀고 있는 아이야말로 자기만의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는 면에서(그 세계의 사물들을 새로운 질서에 맞춰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배치하고 있다는 면에서) 마치 한 사람의 시인처럼 행동한다고 말할 수 있다. 어린아이는 자신의 놀이를 진지하게 여기고 있으며, 엄청난 양의 감정을 놀이 속에 쏟아 붓는다. 그래서 아이들이 하는 놀이의 반대편에 있는 것은 진지함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이라 할 수 있다. 유희 세계에 모든 감정을 부으면서도 아이는 현실과 유희 세계를 구별할 줄 알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의 가시적이고 촉진할 수 있는 사물들을 상상적인 대상과 상황들로 연결 짓기 좋아한다. 즉, 몽상적 세계를 창조하고 그것을 진지하게 여기는 ‘놀이’를 하는 아이가 창조적 작가라고 프로이트는 말한다.
참고문헌
프로이트,『예술, 문학, 정신분석』
하고 싶은 말
프로이트는 문학 소재를 선택하는 조건들과 문학적 형상화에 관련된 예술의 본질 등에 대해 빼어난 안목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것만으로 결코 창조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문학을 창작하는 사람은 어떻게 되는 것이며, 그들은 과연 어디에서 소재를 가져오는 것일까. 프로이트는 문학적 성향의 최초의 흔적들을 찾아야 한다면 어린아이들에게서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