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은 손상된 프레임들을 자신에게 알려줄 수신측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할까? 송신측은 수신측이 그런 요청을 보내지 않으면 프레임이 제대로 도착했다고 결론지어야 할까? 재전송에 대한 수신측의 요청 자체가 손상되거나 분실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만일 송신 컴퓨터와 수신 컴퓨터가 다
통신 외에도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으로 무선급전을 들 수 있다. 무선통신에는 전력이 필요하게 마련인데 이 전력을 무선으로 공급하는 기술이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mission: WPT)이다. 원래 유비쿼터스의 핵심 키워드 중에 하나가 바로 사라짐(disappearing)인데, 이는 그 개체로
통신)네트워크이다.
현재는 정보의 공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워크 그룹 단위의 컴퓨팅인 워크 그룹 컴퓨팅이 개발 중이며, 이런 워크 그룹단위의 컴퓨팅을 위하여서도 Peer to Peer 네트워크는 큰 부담을 들지 않고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Peer to Peer 네트워크는 LAN의 이점
프로토콜의 종류
1. OSI참조 모델
국제 표준 기구의 제안에 근거한 것이다.
2. TCP/IP
다른 기종간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 현재 인터넷에서 사용한다.
3. SNA
IBM 고객이 주장치와 부속망을 포함한 그들 자신의 사설 통신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토콜이다.
4.
Ⅰ. WAP프로토콜
1. WAP의 정의
1997년 6월에 Ericsson, Motorola, Nokia, Unwired Planet 4개사가 공통 규격을 제정하기로 하고 WAP forum을 결성하였다. 우리나라는 LG정보통신, 삼성전자, SK텔레콤 등이 참여했다. WAP에 기반한 프로그램에 대해 무선통신의 전송방법과 단말기 유형에 상관없이 모두 운용이 가능했다.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