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물은 모두 형체, 면, 선, 점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재구조라는 종합의 영역을 추가하였다. 이 형체에서 점까지의 배열은 3차원의 세계(형체), 2차원의 세계(면), 1차원의 세계(선) 순으로 감각에 의하여 세계를 관찰하는 정신구조에 바탕을 두어 배열하였고 마지막으로 이념의 세계(점)는 통
감각교구를 이용한 아동의 자유활동에 호소하여 심신의 유기적 능력을 조장케 한 것 등은 프뢰벨에서 영향된 것이다.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수학적 관점은 많은 부분에서 프뢰벨과 일치하는데 특히 몬테소리의 교구의 대부분은 프뢰벨의 은물과 작업에서 주요 아이디어가 이용되어 제작된 자료로서 지
교구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내용을 적합하게 제시할 때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의 교재교구는 교육을 위해 필수적인 자료일 뿐만 아니라 제시방법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므로 교수방법 및 학습 환경의 조성 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① 유아는 다양한 감각을 통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사상가 및 교육자들의 교재교구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여기에서 논의할 사상가 및 교육자는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말라구치 4인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필요성
① 유아는 다양한 감각을
교구는 교사-유아, 유아-유아 간 상호작용의 내용을 결정하는 매개체로서 교육의 내용과 질을 결정한다(최미숙, 이은옥, 장 완수, 2012년). 유아교육에서 교재교구의 중요성은 유아를 위한 최초의 그림책이라 할 수 있는 17세기 코메니우스의 세계 도회에서부터 프뢰벨의 은물, 몬테소리의 감각교구를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