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은 그의 첫 저서인 「인간의 교육(1826)」은 그가 페스탈로찌의 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을 관찰하였던 것이 바탕이 되었으며, 그의 주장대로 교육실천의 기본사상의 시작을 아이들을 관찰함에서 출발하였다. 이 자료는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Immanuel Kant, 1720-1804), 피히테 (Johnn G. Fichte, 1762-1814), 쉐링(F. W. Scheling, 1775-1854) 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이나 영국 등이 주도하는 보편적인 추세는 유아교육의 대상을 출생 직후부터 국민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으로 규정
1. 철학적 기초
1) 항존주의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