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렌마트에 의하면, 극에서 교훈적인 것들만을 중시하고 오락기능은 무시해서는 안 되며, 이 둘을 잘 조화시켜야 한다. ꡒ예술작품으로서의 극은 사회적으로 영향을 직접 끼쳐서는 안되는 것이며, 그것은 매우 환상적인 것ꡓ이 되어야 한다. 뒤렌마트는 대치, 왜곡, 그로테스크화 등의 표현 수
소설들과 다를 바가 없다. 또한 이 작품에서 베를락과 범죄자간의 긴박감 넘치는 대립도 탐정소설의 기본도식에 부합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전통적인 탐정소설의 단선적인 구조와는 달리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탐정소설이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반면에 이 작품은 서로
품을 공급하는 거대상인의 출현과 소농민의 부채노예화(負債奴隸化)가 현저해졌다. BC 4세기 이후에는 토지가 부유시민에게 집중되는 경향이 심화되었다. 로마의 초기 역사는 명확하지 않으나 부채에 의한 시민의 노예화는 로마에 있어서 큰 사회문제였다. BC 4세기에 신체를 저당으로 금전을 대여하는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책의 전반부에 나오는 싱클레어가 겪었던 가정에서 교육받던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선’의 개념이 성장하면서 겪은 ‘선’의 괴리감이 제일 먼저 공감 가는 부분이었다. 나 또한 어렸을 적 ‘착하게 살아야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어떻게 사는 것이 착하게 사는
품마다 좋은 성과를 올려 오늘날의 지위를 구축하게 되었다. 그가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기성의 이데올로기에 사로잡히는 것을 거부한 점은 막스 프리쉬의 경우와 비슷하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요한 괴테
1999년은 독일뿐 아니라 유럽, 미국, 아시아 등 괴테를 아는 모든 이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