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하며 소멸되지 않는 신적인 것으로 이성을 통해 서만 얻을수 있는 형체 없는것으로서,단순한 사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플라톤(427 - 347 B.C.)
플라톤의 「국가론」에서는 그의 형이상학과 인식론,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다른 어떤 대화편에서보다도 체계적 논변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즉, 국가론은 정치학, 교육철학, 이상국, 사회적 진단, 또는 여타의 많은 것에 관계된 서적이라고 불리운다.
죽은 후에도 후세 사람들에게 그에 대하여 증언하고 사색하도록 하였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고 비난하지도 않으면서 죽어간 그것 때문에 그를 영원히 위대한 철학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이전, 자연철학자의 사상은 이 우주의 근본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철학의 지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플라톤의 사상은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론 일반에 있어서는 관념론의 시초라고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론 일반에 거친 플라톤사상의 영향으로써 관념론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