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이데아란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는 윤리적인 혹은 미적가치등에 대한 관념을 의미했다. 그러나 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
철학사를 공부하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진리에 대한 추구는 ‘신’이라는 하나의 진리에 대한 계속되는 고민을 낳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아직까지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어쩌면 ‘신’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인식할
철학은 정치적인 분야에도 손을 대었는데 특히 플라톤의 아카데미아는 폭정과 독재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피난처 구실을 톡톡히 하였다. 플라톤은 자기의 강렬한 정치적 야망인 이상국가를 실현하기 위하여 몇차례 시칠리아섬의 슈라쿠사로 건너갔지만 번히 실패하였다. 그리하여 이후부터는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에 대한 분명한 설명은 플라톤에 의해 이루어졌다. 관념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