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론》 등), 철학의 논리적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농후하고, 영혼과 이데아설이 소크라테스의 모습과 함께 점차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후기 대화편(《파르메니데스》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테스》 《폴리티코스》 《필레보스》 《티마이오스》 《노모이》 등)으로 나눈다.
플라톤에게 필로소
사상을 근대의 정치 이론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하나의 정치적 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의 명시적이거나 암묵적인 계약(pactum) 혹은 합의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구성에 있어서의 계약적 모티브를 알투시우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 이해와 연결시키고 있는데, 여기서 알투시
오늘날 우리 사회의 상황은 여러 측면에서 유사하다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겠다.
⊙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5세기경에는 소위 '소피스트'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소피스트'라는 말은 원래 'sophos'라는 말과 'sophia'라는 말에서 유래한 지혜 있는 사람 또는 현명한 사람을 의미하였다. 그러므로 소피스트는 하나의 학파로서가 아니라 당시의 개별적 지성인의 총칭으로 이해하여야 한
배경
아테네는 그리스의 폴리스들 중에 가장 대표적인 국가로서 이오니아족(Ionia)이 세운 도시국가. 처음 아테네는 그리스 아티카(Attica) 반도의 조그마한 사회에 지나지 않았으나, B.C. 480년 경 페르시아 전쟁이 끝날 무렵에는 그리스 도시국가들 중 가장 강력한 지도자가 되었으며, 문화적으로나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