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23, D Major 연구 :Credo를 중심으로, 이정 지음, 가톨릭 대학교, 2008
그러나 그 개혁이 내세운 이상주의는 그 뒤의 시대에도 변화를 추구하는 핵심으로 남았고, 특히 빈에서 살았던 20대의 베토벤에게는 중요한 것이었다. 또한 요제프 2세의 개혁이 작은 영지에서는 조금씩 실현될 수 있었기 때문에 동생
소나타와 같이 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
Ⅰ. 개요
새 음악이 끊임없이 요청되던 시대에 작곡가들은 작품을 많이 써야 했다.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작품을 후세의 사람들에게 남기기 위해 쓰지는 않았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들의 청중이 옛 음악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자신의 음악을 들으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