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피에르 부르디외의 구조와 개인
우리는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를 선택하고 결정내리는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행해진 자율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실 누구나, 아무 때나 행동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그 행동과 말들이 사회적인 위력을
1. 피에르 부르디외, 그는 누구인가?
1930 – 2002. 1. 23
프랑스의 사회학자이자 사회학 교수, 참여 지식인
1958년, 처녀작 <알제리 사회학> 발표
1968년 <사회학연구> 발행
‘부르디외 학파’형성
부르디외 曰
“사회학은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 - 후기구조주의 입장
문화재생산과
피에르 부르디외의 장(Field)과 아비투스 이론을 토대로 인기리에 방영된 두 편의 드라마를 분석했다. <반짝반짝 빛나는>과 <드림하이>, 두 드라마는 허구를 배경으로 하고는 있으나 최근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을 소재로 하며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연
서론(주제를 선정하게 된 동기)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장 피에르 주네만의 독특한 영상미(어두운 인물들과 왜곡된 화면, 어둡고 음산한 분위기의 정교한 세트)에 한 번쯤은 감탄했을 것이다. 이 특이하고도 기괴한 영상표현이 그의 다른 영화에서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Ⅰ. 개요
특히 철근 콘크리트로 된 장(長)스팬 구조에 기술적인 천재성과 극적인 디자인 감각을 펼쳐 명성을 얻었다. 주요작품으로는 토리노 박람회 때 세운 103m 스팬의 조립식 아치(1949~50)와 공동작품인 이탈리아 최초의 마천루, 밀라노의 피렐리 빌딩(1955)이 있다.
네르비는 1913년 볼로냐대학교를 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