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이론]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화자본과 아비투스(드라마 드림하이와 반짝반짝 빛나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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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 취향에 대한 의문

Ⅱ. 이론적 배경 : 피에르 부르디외의 개념들
아비투스/상징폭력/문화자본/취향/장

Ⅲ.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
1)드라마 선정 이유
2)연구방법 - 드라마 분석, 플롯, 캐릭터, 행위를 중심으로

Ⅳ. 연구 결과
1)「반짝반짝 빛나는」
- '반짝반짝 빛나는’의 전체 줄거리와 등장인물 소개
- '반짝반짝 빛나는’ 장면분석
2)「드림하이」
- ‘드림하이’의 전체 줄거리와 등장인물 소개
결론
- 우리들의 고찰 : 대중문화가 지배적인 기준이 된 현재 상황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1)드라마 선정 이유
우리는 취향을 다분히 개인적인 성향이라고 알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구분되는 정체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하지만 서론에서도 말했듯이 특정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취향을 가지고 있다. 이론적으로 계급, 계층은 없다고 말하는 현대 사회이지만 형식적인 계급이 없을 뿐 모두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이렇게 취향과 계급이 어떤 관련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피에르 부르디외의 장(Field)과 아비투스 이론을 토대로 인기리에 방영된 두 편의 드라마를 분석했다. 과 , 두 드라마는 허구를 배경으로 하고는 있으나 최근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을 소재로 하며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연구해보고자 하는 바, 즉 사회 속의 장과 아비투스 이론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가 잘 나타나 있다고 판단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2)연구방법 - 드라마 분석, 플롯, 캐릭터, 행위를 중심으로
연구는 드라마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를 분석함으로써 그들의 장과 아비투스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 등장인물들의 행동양식을 분석하였다. 그들의 행동양식을 분석해 보면 아비투스가 어떻게 행위로 발현되며 그로 인해 취향이 어떻게 갈리는지 알 수 있었고 또 행동양식 속에서 어떤 상징폭력이 사용되는지도 살펴보았다.
은 사회 속에서 학습된 아비투스가 개인에게 어떠한 성향을 갖게 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았고, 는 계급 구분과 관련된 문화 자본들의 위계와 더불어 그 위계가 전복되는 지점에 중점을 두었다.

Ⅳ. 연구 결과

1)반짝반짝 빛나는

줄거리

두 여자가 있다. 한쪽은 부자부모 덕에 상위 10%의 삶을 살고 있고, 다른 한쪽은 가난한 부모 탓에 보통보다도 한참 처지는 삶을 살아내고 있다. 서로가 서로를 연민하거나 동경한다. 그런데 어느 날 두 여자의 인생이 통째 뒤바뀌게 된다!
한쪽은 엄청난 행운을 다른 한쪽은 엄청난 재앙을 안고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 그녀들은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살아가며 주변 사람들은 어떻게 변해갈까?
드라마 ‘반짝반짝 빛나는’은 이러한 인생역전과 역전된 인생 그 이후의 삶의 이야기를 나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 미디어 아비투스와 상징적 폭력 (조종혁)
- 문화사회학적 시각에서 본 패션의 전략적 사용 (최샛별, 진기남)
- 앨런 스윈지우드(A. Swingewood), 『문화사회학 이론을 향하여─문화이론과 근대성의 문제(Cultural Theory and the Problem of Modernity)』, 박형신/김민규 옮김, 한울아카데미, 2004
- imbc 드라마 「반짝반짝 빛나는」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drama/shining/concept/index.html
- 수업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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