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견해는 일치와 성장, 은사의 다양성 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유기체적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받아들여진 그리스도인이 모인 공동체이다. 교회는 그리스도께 순종함으로 자라난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성장해야 하고, 하나님의 계
신학을 전개시켜나가는가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신약신학에서 논의되는 주제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는지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신약성서에서 제기되는 신학주제와 그 내용의 형성을 전체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각 주제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견과 논의 과정을 세부적으
예수에 대해 해석되어진 케리그마를 그린다. 그 케리그마에 의해 전해지는 여러 전승들에 대한 바울의 재 해석된 신학을 정리하며, 예수의 활동에 대한 전승들의 집합체인 공관복음의 신학, 나아가서 요한복음과 요한서신의 신학, 그리고 사도들의 신학을 담은 사도들의 서신까지 신약성서의 형성의
성서 안에 전승된 이스라엘 전승들은 대개 고대 근동 지방에서 통용되었던 다양한 관습법에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희년법은 신학적 성격에 있어서 고대 근동의 관습법들과는 전혀 다른 매우 특이한 성격을 띤 법이다. 즉 희년의 주요 내용인 채무의 면제와 노예 해방 및 토지의 새로운 분배에 대한 요
.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는 실정이며, 신학적으로도 다양한 공격에 직면하여 종말론은 심대한 위기 속에 놓여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