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도 전부 알 수 없으며 또한 삼위일체에 대한 충분(充分)한 이해와 설명을 시도(試圖)하려고 하는 것은 마치 찻잔으로 큰 바다물을 되어보려는 것과 같은 어려운 신비의 교리이다.
어거스틴(Augustinus)의 거작 De Trinitate 마지막에 그는 말하기를ꡐ주 우리의 하나님이여, 우리는 성부성자 성령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으로 존재하신다.
2. 이 교리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이해된 것처럼 기독교 신앙의 중심이다.
예를 들면,
(1) 니케아 신조(325)
“전능하신 아버지시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만물의 창조주이신 한 분 하나님을 내가 믿사오며, 한 분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
하나님의 절대 무오한 성령의 감동으로 된 말씀으로 보았고 이 성경에 의해 모든 것은 증명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삼위일체론에 있어서 전통적인 삼위일체론을 고수하면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한분이며, 단지 인격의 특성만 다르게 보았다. 또 이 삼위안의 성령은 참 하나님이며 아버지와 아들
우리는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하나님을 삼위일체하나님이라고 한다. 신구약성경은 언제나 하나님은 한 분 뿐이심을 가르치고 있다.
우주 안에서 삼위일체하나님만이 실재이고 만물의 알파와 오메가이시다. 한 분 하나님은 원래 삼위로 존재하셨고, 존재하시며, 그리고 영원히 존재.
그리스도(〓
일체론의 전개
오리게네스학파 내에서의 우파와 좌파의 분열을 일으켰다. 우파의 교회적 정통주의의 방향을 대표한 사람은 그레고리우스 타우마투르고스인데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삼위 가운데 그 어느 것도 만들어 진 것은 없다. 그리고 다른 어느 것에도 종속하지 않는다. 아들은 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