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칼빈은 프랑스 피칼의 주 노용시에서 1509년에 태어났고 다른 어떤 개혁자보다 유복한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신부가 되는 수업도 받았고 후에 법학도 배우고 문학까지도 접하면서 그는 개혁자로서의 자리를 잡아 갔다. 1532년 그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칼빈이 이 두 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
이어지고 있는 낙태와 피임에 대한 가톨릭의 견해와 그에 따른 여성관을 알아보았다. 전자의 경우는 성서와 문헌을 바탕으로 논의하였고 후자의 경우는 현재 가톨릭계에서도 계속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통계와 여러 사설 등 가톨릭계의 주요한 의견이 담긴 자료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