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백성들의 죄와 심판에 대한 책임을 졌다. 포로사건은 이스라엘이 이것으로 인해 스스로 하나님에 관해 예민하게 깨달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시기였다. 포로의 상황 가운데서 과거에 대한 성찰과 해석의 과정들로부터 새로운 헌신이 생겨났다. 주와 그의 율법, 언약적 이
시대에는 유대인들의 배타주의가 이교세계와 대립될 수밖에 없었다.
2) 혼합주의
전 우주에의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믿음과는 전적으로 다른 반응이 포수기 이후에 나타났다. 모든 인류를 지배하는 하나님이 한분인 이상 외관상의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진리는 하나라는 생각이다. 모세의 율법과
시대에 와서는 사람들에 의해 맛본 영적 축복들이 구약 시대 보다 더 풍부하였다. 신약의 신자들은 한편으로는 구약 성경에서 예언된 크고 위대한 종말론적 사건이 이미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한편, 또 하편으로는 일련의 매우 중요한 종말론적 사건들이 장차 발생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
언약을 파기하였다. 이로 인하여 예레미야는 새언약을 이야기 한다.
4)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한다. 포로의 생활에서 장차 이스라엘이 회복되리라는 내용의 말이다. 윤리적인 측면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분명히 지적하기를 이스라엘의 회복은 오직 이스라엘의 회개와 하나님을 향한 봉사에 재헌신
그들이 필요한 것을 감독에게 알리고 그들에게 교회의 구제품을 전달하였다. 사도행전을 통해서 가난한 자들과 병든 자, 슬픈 자, 어렵게 된 자들을 찾아 위로하며 물질적 구호를 제공한 사회봉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3)바울 서신서의 사회봉사
바울 서신서에서도 가난한 자, 약한 자, 버려진 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