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의 기원(마카비 혁명) 1/2
세계를 하나의 정신(헬라정책)으로 통일하고자 했던 알렉산더 대왕이
죽은 후 제국은 넷으로 나뉜다. (남:톨레미, 북:셀룩시드)
이스라엘의 운명은 전쟁끝에 셀룩시드 왕국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된다.
(셀룩시드 왕국의 헬라화 정책은 안티오쿠스 4세에 이르러 극
절기와 성일들』. 보이스사, 1989.p129
이어 성전의 금, 은 보물들을 약탈한 안티오커스 4세는, 유대인의 모든 제사 행위를 금지시키고, 안식일과 할례를 금하며, 이 법을 어기는 유대인은 사형에 처한다는 칙령을 내렸다. 뿐만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을 헬라 성전으로 만들고, 제단에는 유대인들이 금
랍비의 유대교
BC 586
신 바빌로니아에 의해 수도 예루살렘을 점령
주민 대부분이 포로로 끌려감.
“바빌론 유수”
기원전 4세기말
헬레니즘화 정책으로 인한 유대교 금지령
기원전 63년
로마의 속령화
• 성문율법을 현실에 맞게 적용하여
→구전율법 발전(랍비의 유대교)
• 신전제의 없
Ⅰ. 서론
예수의 죽음이 예수의 주체 내에 존재하는 이질적인 두 품위인 上品과 下品 중에서 하품의 해체를 의미한다면 그의 부활은 이를 통한 次上品의 획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의 부활은 한 단계의 상향적 변화가 귀착한 새로운 품위의 출현을 의미한다. 예수의 부활한 육체는 거듭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