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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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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의미
1. 이스라엘의 메시아 사상
2. ‘예수’의 의미
1) 저희 백성
2)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 당시의 종교적 상황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부활
1. 첫째 부활
2. 둘째 부활
3. 셋째 부활

Ⅴ. 부활절(부활절기)의 의미
1. 기쁨의 신학
2. 신앙성숙
3. 그리스도의 왕권
4. 선교적 성격

Ⅵ. 부활절(부활절기)의 기원

Ⅶ. 부활절(부활절기)의 구성
1. 파스카 팔부(Pascha Octave)
2. The Second Sunday of Easter: Thomas Sunday
3. The Third Sunday of Easter: Meal Sunday
4. The Fourth Sunday of Easter: Good Shepherd Sunday
5. The Fifth Sunday of Easter: I AM Sunday
6. The Sixth Sunday of Easter
7. The Seventh Sunday of Easter
8. 승천축일(The Commemoration of the Ascension)
9. 성령강림주일(The Day of Pentecost)

Ⅷ. 부활절(부활절기)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수의 죽음이 예수의 주체 내에 존재하는 이질적인 두 품위인 上品과 下品 중에서 하품의 해체를 의미한다면 그의 부활은 이를 통한 次上品의 획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의 부활은 한 단계의 상향적 변화가 귀착한 새로운 품위의 출현을 의미한다. 예수의 부활한 육체는 거듭난 것이며 새로운 것으로서 죽음 이전의 것과는 질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이전에 예수의 육체가 가지고 있던 한계인 죽음이라는 모순을 해소하여 죽음을 이겨낸 永生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육체인 것이다.
예수의 부활을 예수가 신이기 때문에 가능한, 그래서 그에게 국한된 것으로 해석하는 것보다는 인간이 마땅히 동참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요한 11:25-26). 예수는 자기가 부활했을 뿐 아니라 자기를 믿고 따르는 모든 사람들이 이 부활에 동참할 것을 말하고 있다. 즉 예수의 부활은 단순히 신적 존재로서 예수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예수를 따르는 모든 상구자가 획득하고 따라야 할 모범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부활에 대한 신앙은 기독교 교리의 핵심을 이루는 사항이다. 여기서 부활은 현품을 투자하여 미품을 얻는 것을 말한다. 미품은 현품의 변화를 통하여 오는 것이다. 현품이 없다면 미품도 없을 것이다. 현품은 미품을 위한 밑거름이 된다. 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현품은 미품의 획득에 기여함에 의해서만 그 의미를 인정받을 수 있다. 기독교에서 우리가 오늘 이 땅에서 사는 의미는 장차 올 새로운 삶과의 관련에서만 의미 지워진다.
참고문헌
김득중(1981), 마가복음의 부활신학, 서울 : 컨콜디아사
강희안(1991), 기독교 교육사상,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가리피 헨리, 김덕천 역(1992),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들, 서울 : 새순출판사
송영찬,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논문
이선희(2003), 복음주의적 감리교 신학의 모색, 대전 : 도서출판 복음
정장복 편저(1996), 교회력과 성서일과, 서울 : 대한기독교 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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