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하누카절기와 기원 및 관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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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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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1. 하누카의 유래

2.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과 절기의 기원)

3. 하누카의 관습

4. 하누카 절기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셀룩시드 왕국의 헬라화 정책은 안티오커스 4세(Antichus IV)에 이르러 극에 달하였다. 그는 자신을 '에피파네스(Epiphanes)'라 명명 하였는데 이는 '신의 나타나심'이란 뜻으로 자기를 올림푸스의 제우스 신으로 섬기도록 강요하였다.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는 친 헬라파 인사인 야손(Jason)을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으로 세웠다. 야손은 그의 이스라엘 이름인'여호수아'를 '야손'으로 바꾼 사람으로서 대 제사장 오니아스(Onias)의 형제였다. 그는 친 헬라파 인사중 비들기파에 속하여 유대의 전통을 중시하는 보수파와도 대화할 수 있는 인물이었다. 야손은 안티오커스 밑에서 3년간 대제사장으로 일하였다. 그러나 셀룩시드 왕국과 톨레미 왕국의 전쟁이 재연되자 헬라파 매파가 득세하게되었고 비들기파인 야손은 메넬라우스(히브리 이름: 므나헴)에 의하여 축출되었다. 메넬라우스는 사독 가문에도 속하지 않아 제사장의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으나 안티오커스로 부터 엄청난 돈을 주고 대제사장직을 사들였다. 안티오커스 입장에선 그의 헬라 정책을 수행하기에 합당한 인물이었다. 마침 톨레미 왕국과 싸우던 안티오커스 4세가 죽었다는 소문이 예루살렘에 퍼지자 친톨레미왕국 유대인들은 반란을 일으켜 야손을 공격하였고 야손과 그의 추종자들은 마지막 남은 성채에 포위된채 전멸할 위기에 처하게되었다. 소문과 달리 살아있던 안티로커스 4세는 이집트에서 돌아오는 길에 예루살렘을 공략하고 야손을 구출한 후 친톨레미 유대인들을 무차별 살륙하였다. 다니엘 후크스. 『성경의 절기와 성일들』. 보이스사, 1989.p129


이어 성전의 금, 은 보물들을 약탈한 안티오커스 4세는, 유대인의 모든 제사 행위를 금지시키고, 안식일과 할례를 금하며, 이 법을 어기는 유대인은 사형에 처한다는 칙령을 내렸다. 뿐만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을 헬라 성전으로 만들고, 제단에는 유대인들이 금기로 여기는 돼지를 죽여 바쳤다. 유대인들에겐 참을 수 없는 신성모독이었다. 그뿐아니라 안티오커스 4세는 군인들을 시켜 제우스 신의 동상을 지성소에 세우도록 하였다. 다니엘 후크스. 『성경의 절기와 성일들』. 보이스사, 1989.p129
그는 모든 유대인들을 제우스 신에게 절하도록 강요하였다. 이로서 유대인들은 더 이상 성전에 나가 예배를 드릴 수 없게 되었고 유대 종교는 이로서 그 생명을 다한 듯 하였다. 안티오커스는 헬라 정책의 성공으로 그를 추종하는 친헬라파 유대인들을 통하여 세금을 원활히 거두어 드리며 이스라엘에 완전한 평화를 정착시켰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그의 생각은 완전히 빗나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유재덕, 『맛있는 성경이야기』. 강같은 평화, 2009.

다니엘 후크스. 『성경의 절기와 성일들』. 보이스사, 1989.

최인식. 『유대교 산책』. 예루살렘 아카데미, 2008.

이영희. 『교사의 벗 통권 415호(2002.12) 성탄절과 하누카』. 교사의 벗사, 2002.

이스라엘 문화원
http://www.iscc.co.kr

한국컴퓨터선교회 기독정보검색
http://kcm.kr/dic_view.php?nid=40106&key=&kword=%C0%AF%B4%EB%B7%C2&page=

블린츠키
http://blog.naver.com/rfiennes?Redirect=Log&logNo=30075920429&topReferer=http://cafeblog.search.naver.com&imgsrc=20091214_180/rfiennes_1260775036084JlLTW_jpg/20_rfiennes.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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