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의 사회비판이론은 두가지 점에서 주목된다. 첫째 근대화의 과정에서 드러난 숱한 부작용과 역설적 결과에 대해 비관적 관점에서 체념적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베버를 위시한 선대의 사상가들과는 달리, 하버마스는 보다 희망적인 입장에서 근대화의 역설을 해명하고 그것에 대한 치유적 극복
하버마스는 ꡒ공론(公論, public opinion)ꡓ이 형성될 수 있는 사회적 생활의 영역으로 공론장의 기능을 정의한다. 공론장은 사적 개인들이 모여 ꡒ공중(公衆, public body)ꡓ으로 의사소통할 때 형성된다. 공론장에 참여한 개인들은 보편적 이익(general interest)에 관련된 사안들을 토론의 대상으
Ⅰ. 서론
하버마스는『공론장의 구조변동』에서 '공공'(Public)이라는 말을 다양한 의미로 쓴다. 예를 들면 닫힌, '배제된 사건들에 대하여 모든 것에 열린'것으로, 관공서, 공권력 등의 국가와 관련된 것으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작의 문장, 휘장 같은 영주권의 속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
1. 위르겐 하버마스
독일의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로 대표되는 푸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유럽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그의 저서로는 등 사회철학 영역의 중요한 저서들을 남기고 있다. 하버마스의 최근 사상은 근대화로 야기된 위기화 경향을 인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이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사회운동이론이 우리나라의 촛불시위에서 드러난 몇 가지 특징들과 일견 비슷한 맥락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하버마스의 새로운 사회운동이론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촛불시위의 그 특징상에서의 공통점을 찾아보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