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한 사회 내에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은 그 사회가 처해 있는 시대와 그 사회의 주류적인 사상과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죽음과 생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은 그 사회 혹은 국가의 문화 전반을 알아보는데 상당한 시사점을 안겨다 줄 수 있다. 그러는 가운데 죽음과 생
제목: 하은주시대와 중국의 철학사상(김충렬교수님의 ‘중국철학사를 읽고’)
중국철학의 출발점을 정하는 것은 고고학이 하나라의 문화를 발견하느냐 못하느냐와 관련이 깊다. 은나라의 실재는 갑골문의 등장으로 명확해졌지만 하나라에서 대한 문헌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
5.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 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란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은주의 정치와 비견될 정도로 이상적 정치시기였다. 왕권은 왕권 나름의 정당성과 권위를 갖고, 신권은 신권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서로의 견해를 조화롭게 운영하여 그 치적이 모두 백성들에게 돌아가게 하는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유교로 교양된 국왕과 유신들이 이상적
하은주의 정치와 비견될 정도로 이상적 정치시기였습니다. 왕권은 왕권 나름의 정당성과 권위를 갖고, 신권은 신권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서로의 견해를 조화롭게 운영하여 그 치적이 모두 백성들에게 돌아가게 하는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유교로 교양된 국왕과 유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