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

 1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1
 2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2
 3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3
 4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4
 5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성을 사랑한 세종대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여태까지 살면서 많은 위인들의 이름을 들어왔다. 그리고 그 많은 위인들 중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위인은 단연 세종대왕일 것이다. 정치나 사회, 문화, 군사 등 거의 모든 방면에 걸쳐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이런 위대한 업적을 남겼으니 지금껏 많은 위인전이 나오고 있고, 심지어 화폐에도 그려져 있다. 또한 세종대왕이 안계셨으면 이 글을 한문으로 쓰고 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여기까지만 봐도 정말 훌륭한 분이었다는 것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리포트를 쓰자면 먼저 세종대왕이 누구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세종대왕은 조선 제4대왕으로 1418년부터 1450년 54세로 승하하실 때까지 32년간 재위하였다. 태조6년 조선조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셋째아들로 태어나, 우부대언 심언의 딸과 결혼하였다. 태종12년에 충년대군에 진봉되고 스물두 살 되던 태종18년 양녕대군이 폐세자 됨에 따라 왕세자로 책봉되고, 그해 22세의 나이에 조선조 제4대 임금으로 등극하였다. 세종이 맏형인 양녕대군을 두고 왕위에 오르게 된 것은 여러 왕자 중에서 가장 총민하고 현명하기 때문이었으며, 대왕은 우리나라 역대 군왕 가운데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신라의 삼국통일로 민족의 원형을 이루었던 우리 민족은 세종대왕 때에 이르러 국토언어문화민족정신을 공통으로 하는 완전한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그럼 이제 세종의 정치에 대해 살펴보자. 물론 태종 때부터 왕권은 강했지만, 세종도 왕권강화 정책을 폈다. 그는 정치적으로 중앙집권체제를 운영하기 위하여 집현전을 설치하고 환희, 맹사성, 허조 등의 청백리를 등용하여, 왕권과 신권의 조화에 노력하여 의정부의 독주를 견제하였다. 이것은 국사책에서도 중요하게 나왔던 사실이고, 수학능력평가시험에서도 나왔던 정책이다. 그만큼 왕권과 신권의 조화는 중요하게 나와 있었다.
여기에 나온 집현전의 설치와 운영에 대해 알아보자. 집현전은 고려 인종 14년에 연영전을 집현전이라고 이름을 바꾼 데에서 비롯된다. 또한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정종대에 설치된 일이 있었고, 또 태종 17년 정월에 사간원에서 상소하길 정치를 하는 데는 나라에서 나라 일을 맡길 인재를 길러야 하는데, 수문각집현전보문각 등 이 이름뿐이지 제구실을 못하니 새로 집현전을 만들자고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집현전을 설치 운영하여 그 성과를 거둔 것은 세종 때였다. 즉 집현전이라고 하면 세종2년 3월에 설치 운영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때 집현전을 설치하게 된 목적은 조선이 표방한 유교정치와 대명사대관계를 원만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재의 양성과 학문의 토대구축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교 교양에 철저한 인재의 양성 및 이에 입각한 문물의 정비와 전통문화의 정리가 요구되기도 하였다. 이를 위해 집현전에는 유학에 능통한 연소한 문사들을 뽑아 이들에게 여러 가지의 특전을 주어 그들의 학문과 연구 활동을 보장하였다.
또한 변계량, 신숙주, 정인지, 성삼문, 최항 등 장년층의 학자들을 등용하여 정치자문, 왕실교육, 서적편찬 등 이상적 유교정치를 구현하였다. 국사를 하면서 이상적 유교정치를 구현한 왕을 배운 건 세종대왕으로 기억날 만큼 그의 정치는 훌륭했다.
세종대왕의 불교와 사회정책에 대해 보자. 사회운영의 체계로서 이렇게 유교가 지도원리가 됨에 따라 삼국시대 이래로 신앙에 있어서 절대적인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불교는 사회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운영원리 상에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지 일반민의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신앙으로써 까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유교의 가치체계, 특히 성리학적 학문배경을 가진 사대부들과 학자들의 경우 불자들이 무위도식하여, 심하면 고리대와 더불어 투기까지 일삼는 것이 결코 국가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지적하여 극력 반대하였다. 조선에 들어와서 이러한 분위기는 더욱 강해져 불교에 대한 일대정리를 하게 된다. 세종조에 있어서의 불교사원에 대한 정리가 그것이다.
먼저 불교의 토지와 노비로 대표되는 세속적인 권력기반에 대한 것으로서 세종1년에는 사사노비를 정리하여 국가에 귀속시켰다. 다음으로 불교사원의 종파를 정리하는 작업으로서 세종 6년에 선교의 양종으로 병합하고 사사·사사전·상주승의 정수를 재정리하였다. 세 번째로 불교행사의 제한과 축소의 형태로서 법석송경과 도성 안에서의 경행, 궐내의 연등행사를 없애고 단지 승사에서만 이를 허락하였다.
강압책을 펴기는 하였지만 이것은 국가 운영상 필요에 의한 것이었지 세종 자신의 불교에 대한 믿음은 상당한 것이었다. 왕실 중심의 기우·명복·구병 등의 불사는 계속되었으며 더욱이 소헌왕후 심씨가 승하한 뒤에는 유신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궁궐 내에 불당을 세우기도 하였고 불경에 대한 언해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조선의 이념정책은 숭유억불에 기초하였지만 세종 자신의 입장은 이러한 입장을 견지하였고 이 후 왕실의 불교에 대한 호의는 계속적으로 이어졌다.
이를 보면 세종 자신도 누구보다도 뛰어난 유자였지만 그것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 듯하다. 자신과 인친에게 닥치는 죽음과 병의 고통은 자신의 노력만으로 풀 수 없는 부분이었다.
세종조의 정치는 중국의 삼대 즉 하은주의 정치와 비견될 정도로 이상적 정치시기였다. 왕권은 왕권 나름의 정당성과 권위를 갖고, 신권은 신권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서로의 견해를 조화롭게 운영하여 그 치적이 모두 백성들에게 돌아가게 하는 논리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유교로 교양된 국왕과 유신들이 이상적인 유교정치를 할 수 있는 정치체제 하에서 유교적 민본사상에 근거한 덕치·인정을 성취한 것을 실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