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는 멀티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Jonassen, 1986) 개념과 통합되어, 하이퍼미디어(Thompson, Simonson & Hargrave, 1991)로 불리우고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풍부하고 막대한 정보가 담겨진 공간속을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정보들을 융통성 있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방
텍스트(computer-based text)를 말한다. 또한 하이퍼텍스트는 글이나 그래픽이 학습자의 통제하에 도출되는 컴퓨터 학습환경이다. 하이퍼텍스트가 개념적으로 문자정보와 그림 정보로 구성되는 반면에,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는 여러 가지 유형의 멀티미디어의 정보, 즉, 글, 그래픽, 소리, 말, 애니메이션(ani
하이퍼미디어가 제공하는 학습환경은 인지론을 중시하는 현대의 학습이론 뿐 아니라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긴밀한 이론적/실천적 관계를 갖고 있다. 요사이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과 구성주의는 거의 비슷한 맥락에서 연구되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칫 수동적인 수업 형태로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면 문자, 그림, 음성 및 음향, 동영상 등의 정보전달 매개체를 필요자의 요구에 따라 임의적으로 볼 수 있다. 하이퍼미디어는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는 하이퍼텍스트(Hyper Text)의 원리에다가 멀티미디어(Multimedia)의 원리를 통합시켜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하이퍼미디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하이퍼미디어의 잠재성은 인터넷에서 무궁무진한 응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웹은 지난 수십 년간 사람들이 꿈으로 그려왔던 전 세계 정보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화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다. 사용자가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