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지식 섭렵 내지 유지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담아놓는 교재가 우선적으로 거론될만한 일이다. 모든 지식은 서적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산종사도 교단의 발전계획 중에서 우선순위로 ‘교재를 정밀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였
Ⅰ. 실학(실학사상)의 개념
공리, 공담의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송유의 성리학을 망국학이라고까지 혹평하고 자기들의 고증학의 특징을 표시하였으므로, 고증학풍은 드디어 일종의 민족문화 운동의 선구적 형식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리하여 고증학은 ‘실사구시학’의 대명사로 불려졌으며, 혹
『정이의 인성론과 경사상』
1. 정이의 인성론
「안자소호하학론」은 정이가 24세 때 태학에 유학할 때 호원이 모든 학생들에게 출제한 “안자가 좋아한 것은 어떤 학문이었는가?(안자소호하학?)”라는 물음에 대한 답안지로 제출된 하나의 논문이다. 정이가 답한 이 글의 핵심은 “학문하여 성인의 도
하학이상달下學而上達의 유래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으며, 아래에서 배워서 위로 통달하노니 나를 알아주는 자는 하늘이로다!”
하학이상달은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형이하학적 요소, 즉 구체적인 형체나 형식을 가지고 있는 예를 배우고 다음으로는 구체
하학 평형에 영향을 주는 것들로는 반응물 또는 생성물의 첨가 또는 제거, 기체 반응에서 용기의 부피 변화, 온도 변화 등이 있다.
이 실험에서는 반응물 또는 생성물의 일부를 첨가할 때 일어나는 크로뮴산 이온, 다이크로뮴산 이온, 코발트 이온 착물의 색깔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평형에 미치는 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