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래, 김종삼, 황동규의 시에
심취했다. 이성부의 시집과 《해방전후사의 인식》, 잡지《문학과 지성》 《창작과 비평》
을 읽고 역사와 문학에 눈뜨게 되었다. 1982년 『21인 신작시집』을 통해 농촌의 삶을 깊
이 있게 다룬, 「섬진강」등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신경림 시인 이래
이후 동양적 전통의 신비주의 경향에 경도되었다.
내 마음속 우리 님의 고운 눈썹을
즈믄 밤의 꿈으로 맑게 씼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심어놨더니
동지섣달 나는 매서운 새가
그걸 알고 시늉하며 비끼어 가네 < 冬天 > - 『현대문학』 1966년 5월호
3음보 율조의 5행 한 문장으로 된 이 시
. 이러한 국제적 환경은 1950년대 한국 사회를 미국에 대한 원조에 의해 유지되는 원조경제로 만들었고 모든 경제적 토대는 원조에 의해 재생산되었다. 그러나 1957년 이후 미국 원조의 감축은 정부 재정의 압박을 가져왔고, 그것을 기축으로 운영되던 국내 독점 자본의 축적 조건을 급격히 악화시켰다.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