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이다. 카(E. 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의 내용은 1961년에 있었던 영국의 역사학자 카(E. H. Carr, 1892-1982)는 역사는 매 시기마다 역사가에 의해 항상 다시 쓰여 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케임브리지대학의 연속 강연에서 발표된 것으로서 “역사란 결국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 작용의 과
제국주의자들의 사고방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 극은 “서구 이데올로기로 만들어진 문화유형인 「나비 부인」에서 나타나는 성차별과 인종파별을 뒤집어 프랑스 남자가 환상에 빠져 자신이 핑커톤이고 그의 여인이 나비라고 생각하나, 극이 끝날 무렵 바로 자신이 나비
경제적 의미의 제국주의
원주민을 몰아내거나 말살
원재료 쟁탈
열대과일 등을 세계시장으로 투입
플랜테이션, 장원, 농원의 증가
신흥 중간층에게 극단적인 인기를 보임
정치적 의미의 제국주의
이데올로기적 응고제로서의 기능
‘우월성’이라는 감정으로 서구의 모든 계층을 통일
대중선
제국주의에 대한 토론의 열기를 더했으며 이런 제국주의는 여전히 열띤 학문적 논쟁의 대상일 뿐 아니라 민감한 정치적·감정적 문제가 되었다. 제국주의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제국주의의 대한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a. 홉슨 (John Hobson)
제국주의 해석에 가장 큰 영향을
제국주의』(도서출판 창, 1995), p. 13.
사이드 자신이 팔레스타인 예루살렘 출신의 동양인이라는 사실은 『오리엔탈리즘』에서 말하는 동양이 중동과 이슬람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얻을 수 있었던 명예와 풍요와 안정에 안주하지 않고,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