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儒學) 이 학문(學問)인지 종교(宗敎)인지에 관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유학은 조선시대 이전부터 종교로, 학문으로, 생활 규범으로 우리 생활과 밀접한 영향을 맺어왔다. 그렇다면 이런 유학은 학문인가, 아니면 종교인가?
먼저 우리는 유학이 학문인지 종교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50명의 사
한다.
② 자연의 운행이나 인사를 주재 명령하는 초인간적인 힘을 인정한다.
③ 사후 내세관이 있다.
④ 성물과 예배, 교전 등이 존재한다.
1) 단어 분석을 통한 접근
2) 유학의 종교적 인식
3) 종교의 정의에 따른 접근
3-1) 절대자의 개념의 존재
3-2) 사후세계의 존재
4) 기타 종교적 특성
유학을 지적한다. 하지만 19세기 조선에는 자본주의적 맹아가 일어나고 있었고, 실학의 발달도 이루어지면서 근대사회로 가기위한 태동이 이루어졌다. 또 근대화과정에서 서양의 학문만을 숭상하고 유학은 도외시하게 되어 효의 개념 상실, 가족해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났다. 무분별한 서양학문
유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의 논쟁에 대해 깊이 탐구할 것이다
탄압받음
해방 이후 유학의 종교화가 제기됨
추락한 유학의 지위 회복 및 기능 재정비가 목적
1970년대 유교 학계의 움직임
윤사순 : 유교의 전통 → 종교적 특성
유교학회
학문적 관점에서 유교의 종교화 제기
<유교학회보> 창간호에서의 주장
유학의 종교화에 대한 활발한 논쟁 진행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