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세 여왕들에 주목하는 이유는 오랜 역사 속에서 유독 신라에만 여왕이 존재했던 이유는 무엇이며 당시의 여왕통치가 왜 좀더 나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야 하는 필요에서 일 것이다. 그리고 여왕에 대한 평가에서 부당하게 매도된 부분은 없는가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신라에서 교육이 행해지지 않은 것은 아니다. 비록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 교육은 없었다 할지라도 신라 고유의 교육적 전통을 수립한 화랑도 교육이 있었던 것이다. 삼국사기·삼국유사를 비롯한 한국고대사와 논리서를 중심으로 하였고 화랑도에 관한 학설을 종합하여 신라인의 투철한 화랑정신과 그
여왕들이 존재했다는 것도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 역사에도 여왕이 존재한다. 다른 왕조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오로지 신라에서만 세 명의 여왕이 존재한다. 신라 최초의 여왕인 선덕여왕(27대, 재위 632~647년)과 그 뒤를 이은 진덕여왕(28대, 재위 647~654년) 그리고 신라 말 뒤를 이은 진성여왕(51대, 재
신라말 농민봉기를 떠올리고 이러한 의도로 논문을 쓰게되었다.
중대 말기의 잇따른 정치적 변란은 전제 왕권을 중심축으로 한 중대의 중앙집권적 지배체제의 동요를 반영하는 것이었고, 아울러 하대로의 전환은 그로 인한 지배체제의 변화를 의미라는 것이었다. 하대에 이르러 성립된 귀족 연립정
한국 고대국가의 성격문제를 해명하는 단계로 나아가 보겠다.
우리나라 고대국가는 왕국(王國)이었다. 고대국가의 성립에는 백제와 같이 정복에서 비롯된 국가의 성립이 있었던 곳도 있었지만, 고조선을 위시하여 고구려나 신라 등의 국가와 같이 여러 지역의 족장들 간의 연합과 연맹에 의하여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