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여 요구와 불만이 많아져 갔고, 그가운데 항상 비판의 대상이 되고 관심의 초점이 되는 분야는 한국고대사 영역이었다. 이에 시발점은 1980년대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규원사화』와 『환단고기』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그 후 10여년이 지난 뒤에는 『화랑세기』가 사회의 이슈가 되어서 고대사
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 한 성립
문화적 전파
빗살무늬토기 → 일본 조몬토 기
무늬없는토기 →일본 やよい 토기
고분 축조술의 일본 전파
2) 고조선사회
① 건국과정
* 금속문화보급 → 생산력의 증대 → 씨족사회의 붕괴 → 부족장의 등장
* 부족간의 힘의 우렬 발생 →
여건상 ‘우리문학사’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는 힘듦으로, 저자는 최대한 ‘우리문학사’에 가까운 ‘한국문학사’를 쓰겠노라고 다짐한다. 거기다 한국의 국호를 ‘우리나라’로 바꾸자는 파격적인 의견까지 내세우고 있어서 조금 놀랐지만, 현재의 여건을 고려하여 단순히 주장에만 그치고 있어서
여왕 때 설치된 왕명출납기구였다. ㉣정당성-발해의 3성 중 하나로서 최고의 회의기구이기도 하다.
12. ② [해설] 영락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사용은 광개토대왕이다.
13. ⑤ [해설]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으로 옮겼다가, 뒤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서 산신(山神)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이다. 단군 신화에서는 한국의 천(天), 지(地), 인(人) 사상을 알 수 있다. 천제의 아들 환웅과 땅의 의미인 웅녀의 결합으로 단군이라는 인간이 탄생하였음에서 알 수 있고 이는 음ㆍ양의 결합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