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라고 해서 가수나 연예인이 스스로 커지면 에이전시社에 하도급식으로 일을 맡기는 식이니 에이전시가 하도급업체로 전락하고, 유망주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뒤늦게 문화산업이 발달한 한국이나 일본은 자유 계약이 가능했고, 그래서 장기 투자를 하게 된 겁니다.”
세계 음반 시장 규모
전성기였던 1996년에 비해 현재 일본 음악 산업은 절반가량으로 그 규모가 줄어듦 But, 여전히 세계 2위의 규모
음악 산업의 주 타겟층인 젊은 층이 음악 외에 게임과 같은
다른 분야로 관심을 돌리면서 음악 소비가 줄어듦
(중략)
(2) 일본연예 시스템의 구조
프로그램을 방송사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전
♦2001년 SM 엔터테인먼트 재팬 설립
♦2002년 SM 엔터테인먼트 차이나설립
2. 연예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각종 미디어의 발달
-세계 각국의 대중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함. 미국, 일본 등에서 최신 유행하는 음악을 한국에서도 시차없이 즐기게 됨.
♦문화상
한국연예계에 성상남과 노예계약 등의 문제가 만연돼 있지 않느냐는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들어 우리나라 연예계의 현주소를 바라보는 세계의 시각이 곱지 않은터에 연예계로서는 악재를 맞은 셈이다.
최근 사회 전반의 경제적 침체와 엔터테인먼트산업 내부의 비리와 부조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한국 대중음악의 활로를 찾고 한국 대중음악을 키울 수 있는 길은 더 넓고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의 진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