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에 대한 지배적인 의식은 몇 가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사회봉사를 교회의 역할로 긍정하지만, 동시에 부차적인 기능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예컨대 교회의 선교에 대한 지배적 이해는, 선교가 전도에 일치하는 개념으로 수용되는 것이다. 심지어 극단적인 이원적 신앙관은 영
한국교회가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 존재하면서 복음의 약속과 명령을 따라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데 필요한 “신앙과 삶”의 주제들이었다고 본다. 1050년대 말 및 1960년대에 강좌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은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
개념이다.
교회란 하나님의 백성들의 거룩한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 백성들은 하나님의 구원을 누리게 된 모든 백성들을 말한다. 여기에는 제도주의적 계급이 없다. 또한 거룩한 공동체란 거룩한 사귐을 말한다. 특히 본질의 면에서 볼때 그것은 생명체의 유기적 교제를 의미한다. 모든 그리스도인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교육목적에 대하여 분명히 초점을 밝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독교 교육목적과의 비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대표적인 세속교육의 목적들에 대한 진술을 살펴보려 한다. 월리임 루엑은 최근 그의 저서에서 초등학교의 목적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