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사상의 도입
김산은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 레닌의 <국가와 혁명> 등을 학습
“1921년 북경에 도착하자마자 나는 마르크스주의 문헌을 읽기 시작했다. 우선 <공산당 선언>을 공부한 후, 레닌의 <국가와 혁명>을, 그 다음엔 <사회발전사>라는 논문집을 읽었다. 나는 과학적 대중투쟁의 중요
한국 사회의 특수성, 혹은 역사성등과 어떤 식으로 맞물려 형성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한국 사회의 특수성과 역사성의 분석 틀은 한국 헌법의 특성, 법률의 제 ․ 개정 절차, 행정입법과 의회입법의 비율, 법치주의의 정립이 시도되었던 한국근대사에서의 행정과 법으로 제시될
한국을 병탄한 일제는 동년 10월 1일 조서총독부관제, 지방관제 및 중추원관제를 비롯하여 감옥, 경찰, 체신, 철도 등 식민통치에 필요한 각종 기관의 직제를 제정, 공포하였다.
총독부의 사법기관은 일반행정관서와 같이 중앙행정부서의 일부로 총독에게 직속되어 있었다. 따라서 사법기구의 구성,
본문내용
우리는 어렸을 때, ‘장발장’이라는 제목으로 레미제라블이라는 작품을 접해보았을 것이다. 어렸을 때 읽었던 레미제라블은 이 작품이 단지, 당시 프랑스 사회의 부조리함에 대한 비판과 소외된 사람들에게 선행을 베푸는 따뜻한 인간애를 표상한 장발장이라는 한 인물을 통해서 무언의 교
동학군의 접주에서 출발하여 임시정부의 주석으로, 광복 이후에는 한국의 정치지도자로서 그가 한국근대사에 남긴 족적은 민족의 당면한 과제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의 일생은 독립과 통일이라는 민족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힘써 온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런데 독립과 통일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