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단재신채호 선생은 충남 대전 출생으로 그의 역사연구에도 심오한 신견을 가지고 있어 고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
민족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구소련이 15개의 독립국가로 분리되는가 하면 구유고는 6개의 공화국 중 2개의 공화국이 독립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민족독립운동과 함께 일고있는 동구권의 민족분규는 각국가와 민족에 따라 종교문제, 영토문제, 분리독립문제, 지위격상문제, 인권문제, 경제문제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 일제시기)의 조선시가지계획령
일제는 토지조사사업을 통하여 총독부의 지세수입을 급증시켰다. 1911년에 624만원의 지세수입을 거두어들였는데, 사업이 끝난 후인 1920년에는 1,100만원으로 약 2배 정도의 지세를 조선인에게 징수하였다.
이 사업은 단순한 토지
신채호 선생이다. 사학자와 언론인들로부터 가장 존경 받는 분이시지만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외국의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이나 체 게바라 보다 훨씬 어필하지 못하고 있고, 그 분에 관한 논문과 책들은 많으나 서점의 앞 진열대는 외국의 유명 인사들의 자서전과 평전으로 즐비하다. 또한 저자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