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

 1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1
 2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2
 3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3
 4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4
 5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5
 6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6
 7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7
 8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8
 9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9
 10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10
 11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11
 12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의 민족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재 신채호(丹齋 申采浩)
2. 단재사학의 특징
3. 역사연구의 동기
4. 각 시기별 역사연구
5. 단재의 역사연구 방법론
6. 단재 사학의 민족주의적 성격
7. 유교적 중세사학의 극복과 근대사학의 성립 : 민족사학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그는 단군을 강조하고 前後 三韓設을 주장하였고, 부여․고구려 중심의 한국사 체계를 주장하였으며, 淮河 유역과 산동반도 및 중국 동북 지방의 고대 東夷族의 활동 지역을 주목하면서 한국사의 무대를 확대시켰다. 이런 점들이 우선 종래의 전통적인 한국사 이해와는 크게 다른 점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신일철 著, 「申采浩의 歷史思想硏究」,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3
이만열 著, 「丹齋 申采浩의 歷史學 硏究」, 문학과 지성사, 1990
하고 싶은 말
단재 신채호 선생에 대해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