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 풀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과 인간 자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자유로운 세계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변신 소망은 문학의 역사에서 계속 되풀이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민담과 현대 소설에 나타난변신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변신모티프에서의 ‘변신’에 대
모티프환인(桓因)․환웅(桓雄)․단군(檀君)의 삼대(三代), 삼위태백(三危太伯), 천부인(天符印) 세 개,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의 세 신, 삼천의 무리, 삼칠 일, 인간 삼백육십여 사(事) 등. 이는 ‘삼’을 신성한 수로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삼’은 한국의 민간신앙은 물론, 불교
문학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몸’에 대한 탐구로 범위를 한정하여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그에 앞서 몸 담론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 서구 이론을 살펴보고 이것이 적용되어 나타난 몸 담론의 전체적인 연구사 전개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이후 몸 담론의 다양한 연구 대상 중 ‘변신’과 ‘장
변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