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 풀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과 인간 자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자유로운 세계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변신 소망은 문학의 역사에서 계속 되풀이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민담과 현대 소설에 나타난 변신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변신모티프에서의 ‘변신’에 대
변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
모티프환인(桓因)․환웅(桓雄)․단군(檀君)의 삼대(三代), 삼위태백(三危太伯), 천부인(天符印) 세 개,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의 세 신, 삼천의 무리, 삼칠 일, 인간 삼백육십여 사(事) 등. 이는 ‘삼’을 신성한 수로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삼’은 한국의 민간신앙은 물론, 불교
)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고구려 주몽신화 ?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중심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