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현실을 글로 표현하고 싶은 의욕을 가졌다. 문학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는데 함께 건너간 친구는 사회운동가의 길로 나섰고 그 친구가 얻어준 사회주의 서적을 탐독하면서 서서히 계급의식에 눈을 뜨
굶주림에 허덕임.
거처할 공간이 없음.
먹고 살기가 지극히 어렵기 때문에 자연히 계급의식이 생김.
생존 방식은 가진 자에게 목숨 걸고 투쟁하는 방법 외에는 다른 방도가 없음.
준비론자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 나도향)
투쟁론자
(최서해, 박영희, 김팔봉, 조명희)
현실의 문제를 단
.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제야」,「해바라기」,「만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
대화이다. 이것이 갖는 장점이란 내용의 성실함과 형식의 간소함을 보증한다. 유명한 서한가 세비네가 말했듯이 그것은 '그것의 자연스러움으로 인해 그것이 완벽한 문체를 만든'다. 최서해의 서한체 소설은 그의 문학적 표현의 여기저기서 발견되는 1인칭적 요소가 가장 집중적으로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