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

 1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1
 2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2
 3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3
 4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4
 5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5
 6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6
 7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7
 8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8
 9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9
 10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10
 11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11
 12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1. 1901년
2. 1915년
3. 1917년
4. 1920년
5. 1923년
6. 1924년
7. 1925년
8. 1926년
9. 1927년
10. 1929년
11. 1930년
12. 1931년
13. 1932년

Ⅲ.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Ⅳ.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1. 줄거리
2. 인물 성격
1) 나(경수)
2) 노모
3) 최의사
4) 박주사
5) 아내
6) 학실

Ⅴ.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1. 줄거리
2. 작품 해설

Ⅵ.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1. 핵심 정리
1) 갈래
2) 배경
3) 성격
4) 경향
5) 시점
6) 주제
7) 출전
2. 줄거리
3. 등장 인물
1) 박돌의 어미
2) 김초시와 그의 부인

Ⅶ.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
1. 줄거리
2. 감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당대 식민지 사회에 대한 깊은 천착의 단계에까지 이르지 못한 최서해의 작가 의식은, 가히 '소설적 인간'이라고 불릴 만큼 빈궁 자체에 대한 넓은 체험 세계를 가지고 있었던 그에게 논리적 파탄을 초래한다. 그의 인물들이 벌이는 극단적인 저항 행위는 그러므로 '전민족 단위의 궁핍과 하층민의 궁핍을 상징적으로 표출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아니라면 최소한 그것은 '상징' 이전이거나 개인적 차원에 머물러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 최서해가 제재로 삼은 당시의 궁핍화 현실―그것은 물론 잘한 것이었으며 시대의 핵심에 접근한 것이지만―은 작가적 당위성이라는 이유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으나 이는 그를 작가로서 다루지 못한 결과가 가져온 오류이다.
이처럼 반항의 대상에 대한 부적당성은 , , 등에 그대로 반영된다. 산후풍으로 앓고 있는 아내를 위해 의원에게 간청한 끝에 빚만 짊어지게 된 주인공은 어머니가 중국인의 개에게 물려 업혀 오면서도 며느리에게 줄 쌀을 품에 안고 있는 것을 보다 못해 흥분한 나머지 발작적으로 중국인 경찰서까지 뛰어가고, 병든 아들의 죽자 애걸하며 기다리던 의원을 원망하다 마침내 실성하며, 중국인 집에 불을 지르고 도끼질을 한다. 이들의 행위는 주관적 타당성이 객관적(혹은 보편적) 타당성으로까지 확대되기 어려우며 따라서 우리의 공감과는 거리가 생길 요소가 된다. 이것은 곧 소설의 미적 효과를 크게 배반한 것이다.
강하게 노출되는 최서해의 공식적 혹은 '반항성'에도 불구하고 그가 제시한 현실의 모습들은 상당한 설득력을 행사한다. 이는 그의 작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서한체와 정경에 대한 사실적 묘사에 기인한다.
편지란 직접화법의 문서를 통한 상대방과의 대화이다. 이것이 갖는 장점이란 내용의 성실함과 형식의 간소함을 보증한다. 유명한 서한가 세비네가 말했듯이 그것은 '그것의 자연스러움으로 인해 그것이 완벽한 문체를 만든'다. 최서해의 서한체 소설은 그의 문학적 표현의 여기저기서 발견되는 1인칭적 요소가 가장 집중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옥(2009) : 최서해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의 변모양상과 그 의미, 한국현대문학회
깊은샘(1980) : 서종택, ‘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
조헌용(2009) : 최서해 소설 연구 :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서해 저, 홍기돈 역(2012) : 최서해 단편집, 지식을만드는지식
최서해(2012) : 최서해 문학 45선, 에세이퍼블리싱
홍기돈(2008) : 최서해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한국비평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