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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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
시달렸으며, 그러한 반성적 의식이 폐쇄적이고 폭력적인 사회구조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1980년대 전반의 폭압적 분위기 속에서 ‘광주’로 상징되는 폭력적 현실에 대한 발언은 위축되고 간접화 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시에 비해 형상화의 구체성이 요구되는 소설의 경우 상대
시킨 것이 아닌가 한다. 여기서, 일반적 사실주의 개념과 다른 차원의 사실주의 개념은 <사실>보다 <진리>를 중요시 하는 것이다. <의식의 흐름>의 창시자이기도 한 사실주의자 헨리 제임스의 이론을 빌어서 말한다면, 인생의 본질을 표현하는 데는 객관적이고 표면적인 사실보다 내면적인 실상이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