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행문학의 이해
1.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
우리나라 기행문학의 시초는 慧招((704-787)의 <往五天竺國傳>이며 불교에 관한 사적답사 기록 정도로 이해되어 왔다. 하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 고대문학의 영역에 들어올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2. 조선후기 청, 일 관련 기행문학
조선조
기행문학으로는 탐험정신이 풍부한 15~16세기 지리상의 발견 시대의 것과, 18~19세기의 과학적, 탐험적 기행, 그리고 선교사의 기행문학 등을 들 수 있다.
중국의 경우, 당대 이후에 기행의 수가 많아졌으나, 근대적인 의미에서의 기행문학은 별로 없다. 한국의 경우, 현존하는 국내 기행문학들은 서경적(
문학은 많은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작품이 다수 출현하여 많은 문학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우리가 논하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의 한문학을 논하고자 한다. 현재 각종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전적의 수가 1만8000여 종에 이르고 있는데, 앞에서 언급
Ⅰ.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전기적인 〈다케토리 모노가타리〉에서 시작된 모노가타리 문학이 현실성을 지닌 산문표현으로 성숙해가는 동안에 한편에서 기노 쓰라유키의 〈도사 일기 土佐日記〉(935)로 시작되는 일기문학이 형성되어갔다. 본래 일기란 공적 기록에 속하며 한문으로 기록하는 것이었는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